특허정보

BM특허는 무엇일까?

전테스 2017. 8. 6.


우리가 주로 알고 있는 특허의 대상이 되는 것은 기계, 전기/전자, 화학, 각종 시스템 등이 보통이었는데요. 근래에는 BM이라는 것이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지고 있습니다.


여기서, BM은 Business Model 또는 Business Method의 약자인 것이며 예를 들면 ~하는 영업방법, 서비스방법, 인터넷과 사물을 연결하여 각종 용역을 제공하는 것 등이 있습니다. 우리에게 가장 잘 알려진 것은 요기요나 배달의 민족과 같은 서비스 용역이지요. 인터넷을 통해 주문을 하면 주문을 받은 사람이 소비자들에게 음식을 배달해주는 것과 같이 인터넷을 이용한 서비스입니다.

하지만, 요기요 및 배민은 따로 권리가 없기 때문에 누가 독점권을 행사하기 어렵습니다. 기본 베이스에 대단히 효과가 있는 무언가를 추가하면 등록될 수 있겠지만 기존에 행하고 있던 사업은 막을 수 없지요 모두 같이 사용하는 서비스가된 것이지요.

한번, 특허정보넷 키프리스에서 어떤게 있나 찾아보기 위해 검색창에 "영업방법"이라고 검색해 보았더니 총 5455건의 검색결과가 나왔습니다. 참고로 등록된것 "만" 이정도지 거절, 소멸, 취하, 공개를 모두 체크할 경우에는 더 많은 결과가 나옵니다.



가장 먼저 눈에 띈 것이 "인터넷 방송의 콘텐츠 위탁 영업 시스템 및 방법"이라는 문헌입니다. 내용을 보니 인터넷방송국이 컴퓨터비디오 게임회사와 영화사, 음반기획사, TV방송국, 출판사 등을 비롯한 저작권을 갖고 있는 회사들 또는 개인들과, 그 저작물에 대한 위탁영업 계약을 체결하고 위탁받은 저작물들을 특수한 콘텐츠 데이터로 만들고, 그 콘텐츠데이터들을 본 발명이 개시하는 인터넷방송국에서 제공하는 특별한 실행프로그램으로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인터넷 사용자들이 유,무선 인터넷으로 그 콘텐츠데이터들을 무료로 마음대로 다운로드 받아서 무제한 소유할 수 있도록 해주고, 필요시에 인터넷으로 복원정보를 전송받아 콘텐츠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네요.


또 다른 문헌을 살펴보겠습니다. 이번에는 근린 생활시설 영업 현황 정보 제공 시스템 및 방법이라는 명칭의 문헌이네요. 내용을 살펴보면, 근린생활시설을 전력계량값을 활용하여 근린생활시설 검색 당시의 영업 여부 및 이에 더하여 개폐 예정 시각을 사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가 근린생활시설을 검색한 후 전화 등의 수단을 통해 영업 여부를 직접 확인해야 하는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는 효과가 있는 것이네요.





이번에는 호텔의 영업장 관리 방법이라는 명칭의 문헌입니다. 내용은 호텔에 투숙한 고객이 호텔 부속의 음식점, 칵테일 바등을 이용할 때 이용 편의성을 향상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고객의 청구서를 보관하고 발행하는데 따른 시간적, 인적 낭비를 감소시킬 수 있는 것입니다.



비즈니스 모델의 특징은 인터넷을 기반으로한 사업 방식을 특화한 것이라 말할 수 있겠습니다. 사실 제가 기계전공이라 기계 명세서를 작성하고는 있지만 기계는 이제 저물어가는 태양과 같고, 반면 비즈니스 메소드는 이제 떠오르는 태양처럼 앞으로 앞날이 창창한 그런 분야인것 같습니다.


하지만, 보통 bm의 경우에는 인터넷 어플리케이션과 연동하는 것이 대부분인 것이지만 메시지 어플인 카톡과 틱톡의 행보를 보더라도 틱톡은 거의 사용하는 사람이 없지만 카톡의 경우에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메시지앱으로 자리매김하고 각종 게임과도 연동하여 그 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즉, 제가 하고 싶은말은 앞으로 bm이 쏟아져 나올것은 분명한데 살아남는 것이 몇개 안될거란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비트윈이라는 앱은 1:1로 메시지를 주고받는 어플인데 특징이 1:1로 메시지를 주고받는 방식이기 때문에 뭐랄까 애인끼리 다른 사람들과는 차별화된 무언가를 꽤하기 위해 많이들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오늘 비즈니스 모델의 특징을 간략하게 설명해보았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참고로 이러한 특허를 출원할 계획이 있으신분은 여러 사무소에서 간을 보시길 바랍니다. 비엠의 경우에는 일반 특허에 비해 가격이 1.5~2배 이상 비싸기 때문이지요. 꼭 알아보시길 권장합니다!



'특허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특허 우선심사 신청하는 방법을 알아봐요  (0) 2017.08.08
특허는 유지비용이 든다  (0) 2017.08.05
특허등록 요건  (3) 2017.08.04
특허출원 전 주의사항  (0) 2017.08.01
디자인 특허출원 전에 꼭  (2) 2017.07.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