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본인부담상한액 초과금 신청 간단해요

전테스 2021. 9. 16.

전화번호 간편조회

건강보험료 환급, 미환급금 조회 방법 , 한 번 보고 조회해보세요. 다른 미환급금 보다 꽤 쏠쏠합니다. 특히 병원 자주 다니시는 분은 더욱이요. 간편조회 방법 알려드리도록 할테니 따라해보세요.

건강보험료 환급 미환급금 종류

건강보험에는 본인부담액 상한제가 있어서 과도한 의료비로 인한 가계 부담을 덜어주는 제도가 있습니다. 건강보험 가입자가 연간 부담한 건강보험 본인일부부담금 총액이 본인부담상한액을 초과하는 경우 초과액을 공단에서 부담하는데요. 상한제는 적용방법에 따라서 사전급여와 사후환급으로 구분됩니다. 

  • 사전급여 : 연간 본인이 부담한 건강보험 본인일부부담금 총액이 최고 상한액을 초과하면 초과되는 금액은 환자에게 받지 않고 공단에 청구하여 지급받는 방법
  • 사후환급 :  본인이 부담한 건강보험 본인일부부담금 총액이 상한액을 초과하여 부담할 경우 공단 확인 후 초과금을 다시 돌려주는 제도입니다. 

본인부담금 환급금은 심평원이 요양기관(병원, 약국 등)에서 청구한 진료비를 심사한 결과, 법려으이 기준을 초과하거나 착오로 더 받은 본인부담금을 다시 돌려주는 제도입니다. 

보험료 환급금이란 보험료를 이중 또는 착오 납부, 자격의 소급상실, 보험료의 소급 조정 등의 사유로 반환하여야 할 금액이 발생한 것입니다. 

기타징수 환급금은 기타징수금 환급금을 지중 또는 착오납부, 결정 취소 등의 사유로 환급금이 발생한 것을 환급하는 제도입니다.

 

이외에도 보험료체납 사전급여제한해제 공단부담금 환급 등의 환급금이 있는데 간단하게 본인에게 발생한 환급금 내역을 조회하고 다시 돌려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어서 소개해드립니다. 이러한 내용을 알지 못해서 환급을 못 받거나 환급받을 내역이 있는데도 신청을 안해서 돌려받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하다고 하니 잠깐 시간 내면 비용 들이지 않고 무료로 바로 조회할 수 있으니 해보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건강보험료 환급 , 미환급금 조회 방법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환급금 조회/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 (nhis.or.kr)

먼저 홈페이지에 들어가신 후 아래와 같이 메인 화면 중간에 화살표 한 '본인부담 상한액 조회'로 들어갑니다. 

이때 로그인을 하고 들어가야 합니다. 로그인 후 조회 결과 초과금이 있다면 아래와 같이 조회내역에 바로 보입니다. 저는 환급받을 초과금이 없기 때문에 검색된 자료가 없습니다.

신청방법

만약 본인부담상한액 초과금 환급 안내문을 받으셨다면 본인부담상한액 초과금을 신청한 후 심사 승인을 거쳐서 접수된 후 다음날 오후 4시부터 차례로 지급이 됩니다.

본인부담상한액 신청방법에는 방문(관할 공단 지사), 우편, 유선(공단 연락처 1577-1000), 인터넷 신청이 있습니다. 만약 가족 또는 제삼자의(반드시 위임장 지참) 계좌로 신청을 원한다면 거주지 관할 공단 지사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본인부담 상한액 초과금 지급신청서

공단이 사후환급 방법으로 매월 본인부담 상한액 초과금을 지급받을 대상자를 조회 집계하여 초과금을 지급받을 대상자들에게 아내 문을 우편으로 발송하며 안내문과 같이 발송된 본인부담 상한액 초과금 지급신청서에 초과금 받을 계좌를 적어 공단에 통보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본인부담상한액 초과금 온라인 신청방법

인터넷 신청은 공단 홈페이지에 들어가 로그인 후 중앙 좌측의 '환급금 조회/신청'으로 들어간 후 로그인을 합니다.

로그인을 하면 환급받을 금액이 조회되며 화면 아래 환급금 신청 버튼이 보입니다. 신청을 누르고 신청하시면 됩니다.

환급금: 총 757,300원

주의사항

본인부담상한액 초과금을 환급받기 위해서는 진료받은 사람이 반드시 본인 예금계좌로 지급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만약 치매 등의 질환으로 장기 입원 중인 사람, 출국, 군입대 등 부득이한 경우에는 직계 존, 비속의 예금계좌로 신청할 수 밖에 없는데요. 이러한 경우에는 진단서 또는 소견서 등을 공단에 제출해야 합니다.

 

그 외 가족이나 제3자에게 위임을할 때에는 진료받은 사람의 위임장과 신분증을 첨부해서 제출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