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지금 받을 수 있는 정부 미환급금 체크

전테스 2021. 9. 19.

국가에 내는 세금 중에서 우리가 금액을 초과해서 납부한 금액이 생각보다 많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정부에서는 각 기관들에 산재되어 있는 이런 미환급액에 대해서 다시 돌려주는 미환급금 찾아주기 서비스를 제공 하고 있습니다. 미환급금 종류가 우리가 생각한 것보다 다양해서 미처 확인해보지 못한 분들이 많이 계실 것 같은데요. 미환급금 종류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국민연금 미지급 환급금

 

국민연금 미지급 환급금 발생하는 이유

 

퇴사 후 늦게 신고를 한 경우

가입자가 해외 출국을 한 경우

재산이 변동이 있는데 신고를 제때 하지 못한 경우

 

▶▶국민연금 미지급환급금 바로가기

2. 국세 미환급금

우리가 내고 있는 세금에서 일부 내는 중간 예납이나 급여에서 떼어가는 원천징수 등 부과된 세금이 정산 결과 잡부해야 하는 세금보다 많이 냈을 경우 발생하게 되는 환급금으로 보통 납세자가 환급금이 있는 사실을 알지 못해서 찾아가지 않은 경우 입니다.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에서 조회/발급 카테고리에서 국세 환급금 찾기를 쉽게 찾아서 조회 할 수 있습니다. 

3. 숨은 정부지원금

정부에서는 다양한 제도를 운영함으로써 서민경제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혜택들에 대해서 알지 못해서 이용하지 못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내가 다니는 직장에서 받을 수 있는 혜택, 나의 재정상황에 맞춰서 받을 수 있는 혜택, 자녀에 대한 혜택, 내가 사는 지역에 관한 혜택 등 다양한 혜택에 대해서 손쉽게 확인해 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4. 건강보험 미환급금

 우리가 병원, 의원, 약국 등을 이용했을 때 법령 기준보다 더 많은 금액이 부과 된 경우 본인 부담금을 공단에서 요양기관에 지급해야 하는데 이 때 진료 비용에서 공제 또는 징수를 합니다. 건강보험 미환급금은 이 때 진료를 받은 분 또는 보험 가입자에게 금액을 다시 돌려주어야 하는 금액입니다. 또한 직장을 다닐 때 자동이체 되던 건강보험료를 퇴사하면서 제대로 처리가 되지 않은 경우 이중납부 처리 되어 환급액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5. 지방세 미환급금

 지방세 미환급금은 직장을 다니다가 퇴사 한 후에 세금이 자동이체되면서 이중으로 납부되거나 이미 납부한 세금이 납부해야 할 세금보다 더 많은 경우 환급을 제대로 받지 못 했을 때 발생합니다. 지방세 미환급금이 있을 때에는 보통 우편으로 환급통지서가 발송되지만 이를 확인하지 못하는 경우 환급을 놓치게 됩니다.

6. 유료방송 미환급금

유료방송을 가입해서 이용하다가 요금을 낸 후 말일 전에 해지하거나 계좌이체가 이중으로 납부된 경우, 유료방송 수신장비를 미수령한 경우 등으로 우리가 알지 못하는 미환급금이 발생한 경우 입니다.

7. 통신비 미환급금

통신비 미환급금은 유, 무선 통신 가입자가 이용 후 해지를 한 경우 해지를 한 시점까지 이용요금 정산 한 후 요금할인 등에 대해서 과납요금이나 보증금 등의 선납금을 수령받지 못하고 해지한 고객에게 환급해주어야 하는 금액입니다.

 

▶종합 환급금 조회

 

 참고로 근로자녀 장려금도 확인해보세요.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다양한 사업 중에 하나로 가구별 연간 최대 300만원까지 지원이 되며 열심히 일하는 근로자지만 소득이 적어서 생활이 어려운 근로자 또는 사업자를 위해서 부양자녀수와 총급여액에 따라서 산정된 금액을 지급해주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