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정보

키프리스 유사특허검색 기능추가!

전테스 2017. 6. 29.

특허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에게 희소식일지 어떨지 모르겠는데 특허정보넷 키프리스에 유사 특허검색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특허검색을 하면 우측에 생긴 유사특허라는 클릭란을 누르면 유사한 특허들을 볼 수 있습니다.

근데 생각을 해보니 대리인이 유사한 특허를 많이 검색할 일이 그렇게 많지는 않을거 같은데... 심판이나 선행기술조사를 할때는 굉장히 좋겠지만... 반대로 심사관들이 이 기능을 이용해서 전보다 더 쉽게 인용참증을 붙일 수 있으니 이게 좋은건지 안좋은건지 모르겠네요..!

이용하는 방법은 굉장히 간단하지만 오늘은 유사특허 검색 기능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일단 네이버나 다음과 같은 포털에서 키프리스를 검색하시면 특허정보검색서비스가 검색되는데,

검색되었으면 클릭해서 들어가줍니다.

키프리스는 대한민국의 모든 특허(비공개 기간의 특허 제외)가 게시되는 사이트입니다.

로그인 없이 누구나 특허문헌을 열람할 수 있습니다.


특허나 실용신안에 해당하는 기능이니 키프리스에 들어오셨으면 특허,실용신안을 클릭해줍니다.


예시를 보여드리기 위해 자유검색란에 "제빵기"를 검색해보겠습니다.

더욱 자세한 검색을 원하시면 "항목별 검색"을 누르면 더욱 상세한 검색이 가능합니다.



제빵기에 관한 다양한 공보들이 검색이되는데, 저는 증기 제빵기라는 특허의 유사특허를

검색해보겠습니다. 우측에 빨간네모칸의 "유사특허"를 누르시면 됩니다.


유사특허를 클릭했더니 "증기 제빵기"와 관련한 유사특허가 검색이 됩니다.

일반 검색과 마찬가지로 IPC분류, 출원번호, 출원인, 출원일자, 등록일자 및 발명자까지

모두 검색이 됩니다. 아까 검색한 특허와 이번에 검색된 특허가 유사도가 얼마나 되는지도 나옵니다.

유사도가 높은 상위 10개의 특허만 검색이 됩니다. 특허 검색어를 조합하여 더욱

정확한 검색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심사관들이 의견제출통지서를 낼 때 어떻게 검색을 했었는지는 모르겠는데

이번에 유사특허검색 엔진이 추가되서 더욱 공격적으로 인용참증을 붙이게 되겠네요.

대리인들도 특허나 실용신안을 출원할 때 이 기능을 활용하여 더욱 정확도 높은

선행기술조사를 해야될것 같습니다.


'특허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특허출원 전 주의사항  (0) 2017.08.01
디자인 특허출원 전에 꼭  (2) 2017.07.11
권리범위확인심판 대처  (0) 2017.06.21
특허명세사로서 내가 하는일  (6) 2017.06.15
변리사 시험 가이드  (0) 2017.06.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