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꿀팁

폐활량늘리는법

전테스 2017. 7. 21.

살아가는데 숨쉬는 것은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수영이나 마라톤과 같은 운동을 할 때도 폐활량이 좋으면 적은 사람보다 쉽게 페이스를 유지할 수 있고, 노래 등을 할 때도 이것이 좋으면 노래를 더 안정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안좋으면 폐에 열이 분출되지 못하여 피부에 안면홍조증이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폐활량 늘리는 여러가지 방법 및 효과에 대해 말씀드리기 위해 이 글을 작성했습니다.


첫 번째 방법으로는 심호흡을 하는 것입니다. 

심호흡은 깊고 느린 호흡을 말하는 것이며, 깊은 호흡을 할때 폐가 크게 부풀게 되는데, 심호흡이 익숙하지 않은 사람은 폐가 팽창하는 느낌이 거북하게 느껴질 것입니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진행하다보면 자신도 모르게 노하우가 생겨 편안함을 찾을 수 있고 어느새 완전히 익숙해지게 됩니다.

이때, 심호흡은 호흡의 개선 뿐만아니라 평상시 심장이 빨리뛰는 사람은 심박수의 안정을 가져다주게 되는 것입니다. 심호흡은 흉식호흡보다는 복식호흡으로 해야 효과가 배로 나타나게 되며, 편안한 자세에서 호흡을 하되 입 또는 코로 마신다는 것을 의식하지 않고, 정수리부터 발가락 끝까지 산소가 전달된다는 생각을 하고 호흡에 임해주시면 효과가 더 좋습니다. 괜히 호흡을 의식하면 광대나 턱에 힘이들어가 올바른 심호흡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두 번째 방법 달리기를 하는 것입니다. (수영이나 등산 등 호흡을 많이 필요로 하는 운동 포함)

제가 군시절에 DMZ마라톤 하프코스를 뛴적이 있었는데 한 10분만 뛰어도 그만뛰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았습니다만, 단 한차례도 쉬지않고 1시간 40분만에 끝까지 완주할 수 있었지요. 물론 좋은 기록은 아니지만 완주했다는 것에 의의를 두고, 한번 뛰었는데 호흡이 굉장히 좋아진 느낌이 들었었습니다. 

이때, 그 당시 저는 달릴 때 숨을 두번에 걸쳐 마시고 한번에 내뱉는 방법으로 코스를 끝까지 완주했었는데, 이 방법이 저에게는 효과가 매우 좋았습니다. 포기하지 않는다는 가정하에 시간을 정해두고 달리기를 시작하면 손발에 힘이 다 빠질정도로 몸이 극한의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이때 포기하지 않고 자신만의 호흡법을 습득하여 달리기를 끝마친다면 여러분들은 엄청난 호흡력을 얻게될 것입니다.

덧붙여 말하자면, 달리기는 개인적으로 다이어트에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하루에 15분씩 딱 2주만 하게되면 자신의 몸이 몰라보게 달라진걸 확인할 수 있을겁니다.


세 번째 방법 노래를 부르는 것입니다.

노래를 부르기를 좋아하시는 분들은 다들 아실겁니다. 한 호흡으로 불러야할 부분인데 숨이 부족하여 그러지 못했던적이 분명히 있었을 겁니다. 예를들면 박효신의 야생화 2절 후렴부분에 "흩어져~ 날~아~~~~가" 부분은 원래 한 호흡으로 부르는 구간인데 숨이 부족하여 한번에 부르지 못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물론 저도 마찬가지이구요. 심지어 가수들조차 이 부분의 호흡이 부족하여 끊어서 부르는 것도 많이 봤습니다. 박대장의 폐활량이 돋보이는 부분입니다.

물론 마신 호흡을 살살내뱉는것도 중요합니다만 노래는 호흡이 70% 이상을 차지합니다 그만큼 호흡이 좋으면 그만큼 발성도 좋아집니다. 노래를 한다고 무조건 좋아지는건 아닌데, 많은 호흡을 요하는 부분에서 내가 가진 호흡을 유지하기 위해 숨을 천천히 내뱉거나 적정한 수준에서 숨을 들이마시는 연습을 통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늘어나게 되는 것입니다.



네 번째 방법요가를 하는 것입니다.

요가는 사실 제가 해본적은 없습니다 하지만, 다른 TV매체나 인터넷 등을 통해 호흡량을 늘려준다는 정보는 익히알고 있었습니다. 요가는 일반인이 하기 어려운 자세를 취하되 그 어려운 자세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힘든 자세를 하고 있자면 숨쉬기가 매우 어려워지는데, 그 역경속에도 심신 및 호흡의 안정을 찾기위해 견디고 또 견디는 것인데요. 요가는 호흡을 마시고 그 호흡을 최대한 길게 유지하여 천천히 내뱉는 것입니다. 저는 요가하는 사람들이 마신 호흡을 한번에 허억~하고 내뱉는것을 본적이 없습니다. 폐활량 늘리는 방법은 마시는것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마신 호흡을 어떻게 내뱉느냐가 더 중요한 것입니다. 들이 마신 숨이 정말 귀한 숨이라 생각하고 천천히 내뱉는 연습을 하시길 바랍니다. 물론 복식호흡을 통해서 말입니다.


최종적으로, 폐활량을 늘리는 것은 여러분의 신체를 건강하게 해주고 특히나 안면홍조나 여드름을 완화에 매우 효과적이라서 집에서 쉽게할 수 있는 심호흡(또는 복식호흡)을 습관화하는 것이 여러분 인생에 있어서 정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며, 여러분들은 이것을 늘리기 위한 노력을 하는 과정에서 다이어트와 같은 부가적인 효과도 함께 얻을 수 있을거라고 장담합니다.

'이건꿀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푹티비 - 지상파 보기  (0) 2017.07.24
얼굴살 빼는법  (0) 2017.07.22
마루마루는 만화보는 사이트  (6) 2017.07.20
호텔트리바고가 가장 좋은 이유  (0) 2017.07.19
자도자도 졸린이유?  (0) 2017.07.1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