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꿀팁

코안고는법 알아볼까요?

전테스 2021. 7. 22.

목차

    여러분들 코안고는법 알고계시나요? 저는 평소 코를 골지는 않지만 아주아주 가끔 제 코고는 소리에 놀라서 잠에서 깨곤합니다.

     

    이러한 코골이는 숙면을 방해하여 수면 장애로까지 이어지게 한다는 것입니다. 코골이는 자연스러운 숨을 방해하는 것은 물론이고 입속을 건조하게하여 목을 붓게하고 피로에 시달리게 합니다. 같이 자는 사람들에게도 수면을 방해하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코를 고는 다양한 원인들과 코안고는법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코골이라는 것은?

    수면을 취하느 도중 호흡 기류가 좁아진 기도를 지나감에 따라 이완된 연구개 및 목젖 등의 구조물에 진동을 일으켜 호흡을 방해하여 소리를 내는 것을 말합니다. 다시 말해, 코 및 입을 통과한 공기가 목젖과 부딪혀 발생하는 소리를 말합니다.

    대표적으로 비만, 고혈압, 당뇨, 부정맥, 심부전 등의 이유로 코골이를 한다고 합니다.

     

    코골이를 멈추는 방법

    코골이가 발생하는 원인이 무엇이고 어떻게 멈추게 할 수 있는 지 간단하고 효과적인 방법을 기사를 통해 알아보세요.

    korean.mercola.com

    코골이 원인은?

    이유는 정말 다양하게 있습니다.

    코를 고는 사람들 대부분은 비강에서 인후두까지 이어지는 상기도의 공간이 좁아져 나타나는 증상 즉, 숨의 길이 좁아져서 나타나는 것을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비만으로 인해 목 부분의 지방이 쌓여 목 안의 공간이 좁아져서 코골이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리고 턱이 작은 경우도 원인이 될 수 있고, 어린 아이의 경우 편도 및 아데노이드가 큰 것이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코안고는법은?

    비만에서 벗어나자

    위에서 설명 했듯이 지방으로 인해 숨길이 좁아졌기 때문입니다. 비만으로 인해 기도 및 폐에도 압박이 발생하여 평상시 호흡이 힘들어지고 코골이 역시 심해지게 됩니다.

     

    요즘은 효과적으로 살찌는 음식들이 많기 때문에 유혹을 잘 이겨내셔야 합니다. 이러한 식습관은 코골이 뿐만아니라 여러분의 건강에도 해를 끼치기 때문에 이참에 식습관을 고쳐보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음주와 흡연

    술은 기도 주변의 근육들을 이완시킵니다. 그러면 기도에 긴장이 풀리게되어 기도의 통로가 좁아지게 됩니다. 이는 호흡 기류를 좁게 만들어 코골이를 거칠게 합니다. 

     

    또한, 담배는 상기도를 자극하게되어 코골이 뿐만아니라 수면무호흡증에도 영향을 끼치니 담배는 반드시 끊어야할 것 중 하나입니다. 어느하나 유익한 것이 없습니다.

    적정 습도 유지

    습도가 떨어지게 되면 입속 점막이 건조해져 코골이가 심해지게 됩니다. 이런 상태로 수면에 들어가면 코가 안좋아지는 것은 물론이고 코 및 목감기가 발생하는 경우를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담배나 술 그리고 커피와 같은 카페인도 우리 몸을 건조하게 만드는 요소들 중 하나이니 웬만하면 적게 드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베개 높이와 자세

    만약 여러분의 베개가 높으면 목이 뒤로 젖혀져 기도가 좁아지게 될 것입니다. 좁아진 기도로 인해 산소가 기도 옆으로 빠지면서 주변 부위에 마찰음을 발생시키기 떄문에 코골이 소리가 더욱 커지게 되는 것입니다.

     

    베개의 높이가 적당한지 확인하는 방법은

    정면을 바라보고 잠을 자는 사람은 베개를 눌렀을 때 높이를 측정해야 합니다. 이때 8cm 이상이라면 높은 베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잠을 잘때 옆으로 누워서 잔다면 평평한 상태에서 베개의 높이를 측정하면 됩니다. 이렇게 측정했을 때 높이가 13cm 이상이라면 코골이를 유발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한 높은 높이의 베개 입니다.

    코골이 방지 기구

    요즘은 다양한 코골이 방지기구가 출시되어 있습니다. 가격 1~2만원 선으로 그렇게 비싸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코에 장착하고 자는건데, 수면 무호흡증까지 개선할 수 있다고 하니 궁금하신 분들은 사이트 열기를 통해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