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꿀팁

복권방창업 조건에 대해 알아보자

전테스 2021. 7. 14.

요즘 코로나로 인해 너나할거 없이 경기가 어려운게 사실입니다. 이럴수록 누구나 일확천금의 꿈을 꾸곤합니다. 또 누군가는 복권방을 직접 운영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복권방창업 조건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이미 알고계실지도 모르지만 복권방 점포는 아무나 열 수 없고 일정한 조건을 충족시켜야지만 열 수 있습니다. 어떤 조건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복권의 종류

보통 많이 아시는 복권은 로또복권일 것입니다. 하지만 그 외에도 연금복권, 스피또 등 다양한 복권이 있습니다. 복권방에서 파는 복권은 로또, 연금복권, 인쇄복권입니다.

이는 특성에 따라 로또 판매점 또는 즉석복권 및 연금복권 판매점으로 나뉘어집니다. 각 복권방 점포 개설조건은 조금씩 다른데, 모두 복권 및 복권기금법에 따라 운영됩니다.

 

▼ 저신용자 창업자금 마련 ▼

 

저신용 개인 사업자 대출 쉬운 7곳 추천 - 간편대출

오늘은 저신용 개인 사업자 대출 쉬운 7곳을 추천드리려고 합니다. 많은 소상공인 분들이 이용하시는 저신용 대출 상품들로 선별해 보았으니 선택하시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

boyerl.com

 

복권방창업 로또

로또복권을 살펴보겠습니다. 우리에게 가장 널리 알려진 복권이기 때문에 복권방 창업은 곧 로또 판매인 것으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고, 그만큼 수요도 많은 편입니다.

 

장애인, 기초생활 수급자, 한부모가족의 세대주, 독립유공자 및 그 유가족/가족, 국가유공자 및 그 유족/가족, 저소득층 등이 복권방 창업이 가능합니다.

 

그 외에도 5.18 민주유공자 및 유족/가족, 고엽제후유(의)증 환자, 참전 유공자, 특수임무유공자 및 유/가족, 보훈대상자 및 유/가족 등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또한, 중위소득 100분의 50 이하의 소득을 가지는 차상위계층 분들입니다. 본인부담경감대상자, 차상위장애인연금, 차상위장애수당 등 차상위계층 급여를 수급받고 있고 차상위계층 확인서를 발급받을 수 있어야 합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복권 및 복권기금법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www.law.go.kr/lsSc.do?section=&menuId=1&subMenuId=15&tabMenuId=81&eventGubun=060101&query=%EB%B3%B5%EA%B6%8C#undefined 

 

국가법령정보센터

화면 글자크게 글자기본 글자작게 검색영역 마우스 입력기 한글 1 2 3 4 5 6 7 8 9 0 Bksp ㅂ ㅈ ㄷ ㄱ ㅅ ㅛ ㅕ ㅑ ㅐ ㅔ Shift ㅁ ㄴ ㅇ ㄹ ㅎ ㅗ ㅓ ㅏ ㅣ ㅋ ㅌ ㅊ ㅍ ㅠ ㅜ ㅡ 띄어쓰기 검색 ! @ # $ % ^ & *

www.law.go.kr

보통 장애인, 기초생활수급자, 한무모가족, 독립유공자, 국가 유공자 등을 대상으로 70%를 선정하고 있으며, 나머지 30%는 차상위 계층에서 선정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점포 양도 가능?

복권방 창업조건에 해당하지 않는 분들 중 양도 등을 통해 복권방을 운영해보려고 하는 분들이 계실겁니다. 하지만 동법 제6조에 따르면 그 방법은 불가능한 방법임을 알 수 있습니다.

판매자는 복권수탁사업자인 동행복권과 계약을 체결하신 분만 가능합니다. 복권판매 점포를 인수 또는 양도하는 방법 등은 모두 불법임을 양지하셔야 합니다.

 

모집 일정은?

복권방 점포 창업 모집은 공식적으로 동행복권 홈페이지에서 수시로 발표되기 때문에 딱 언제다라고 말하기가 어렵습니다.

https://www.dhlottery.co.kr/service.do?method=noticeList&wiselog=C_C_1_2 

 

공지사항

아래 QR 코드를 휴대폰으로 촬영해주세요. 케이뱅크 계좌 개설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www.dhlottery.co.kr

홈페이지를 통해 모집공고를 확인하셨으면, 2주 동안 신청을 받고, 다음날 발표를 합니다. 그러면 조건 해당여부 서류제출과 심사기간을 거쳐 또 다시, 2주에 걸쳐 최종 확정이 됩니다.

그러므로, 신청부터 대상자 확정까지는 총 한 달이라는 시간이 소요됩니다. 복권방 창업 신청은 인터넷으로만 가능합니다.

 

창업 비용은?

복권방 창업은 점포 개설 당첨이 된 날로부터 6개월 이내에 사업을 시작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당첨권이 취소가 된다고 합니다. 6개월이라는 시간 안에 주변 상권을 충분히 분석하신 후 복권방 점포를 차려야 합니다. 창업 비용은 점포가 차려질 지역에 따라 보증금이나 인테리어 등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이런 것들을 감안하고 말씀드리자면, 점포구입비를 제외하고 대략 1300만원이 소요됩니다(로또판매 점포는 기존 복권방과 달리 별도로 300만의 가맹비를 내고 가맹을 해야합니다).

5평정도의 점포라고 가정했을 때 인테리어 비용은 평당 150만원으로 잡고 750만원 정도가 소요됩니다. 초도 물품비용 또한 250만원 정도는 잡으셔야 할 것입니다.

복권방은 마진율이 15%정도 밖에 안되기 때문에 타 업종보다는 마진율이 낮은 이유로 창업 자금의 부담을 최소화해야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주의 사항은?

아래에 해당하는 분들은 신청이 제한됩니다.

  • 배우자 및 직계존비속 중 복권 판매계약 체결을 하신 분
  • 이전 복권 판매계약에 대한 해지나 종료 이력이 있는 분
  • 사회복지시설 등 보호시설에 수용되어 있는 분
  • 파산선고를 받고 복권되지 않은 분
  • 신용불량, 채무불이행자, 세급체납자
  • 공직자

 

마무리

오늘은 위와 같이 복권방 창업 조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조금 더 구체적인 설명을 원하시는 분들은 1588-6450을 통해 문의를 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복권방 창업을 희망하시는 분들은 홈페이지의 공지사항을 자주 확인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와 같이 모집 공고가 어느 순간 올라오기 때문입니다.

댓글